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렌즈삽입술(ICL) 총정리

happycreator 2023. 11. 30. 22:57

 

저는 최근에 렌즈삽입술을 받았습니다. 원래 라식을 생각하다 렌즈삽입술만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놀래서 수술하기 전 렌즈삽입술에 대해 엄청 많이 찾아봤습니다. 

 

찾아보려고 하니 광고만 수십개 뜨고 믿지를 못하겠어서 정말 열심히 손품발품 팔며 찾아보았는데요. (심지어 논문까지 찾아봄). 적어도 이 글을 읽는다면 렌즈삽입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렌즈삽입술의 원리 / 수술 종류 / 부작용 / 장단점 / 좋은 의사,병원 고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결국 부작용 없이 렌즈삽입술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댓글에 질문 남겨주시면 추가로 반영하여 계속해서 업데이트 할 생각입니다!

 

 

1. 렌즈삽입술이란?

 

렌즈삽입술은 눈 안에 렌즈를 넣는 수술입니다. 기존의 라섹/라섹이 각막을 깍는 수술이었다면 렌즈삽입술은 눈 안에 렌즈를 넣는 수술입니다. 

 

2. 렌즈삽입술 종류

 

 

 

렌즈삽입술은 크게 2개로 나뉩니다. 바로 전방 렌즈삽입과 후방 렌즈삽입.

홍채 앞에 넣느냐, 뒤에 넣느냐로 갈립니다.

 

2-1) 전방렌즈삽입술 

홍채절개술

 

 

홍채 앞에 렌즈를 넣는 방식입니다.

렌즈 종류 : 알티산/알티플렉스 

수술 원리 : 홍채절개술을 통해 홍채에 작은 구멍을 내어 홍채에 고정하여 렌즈를 넣는 방식입니다.

 

 

 

 

 

 

 

2-2)  후방렌즈삽입술

 

 

각막을 미세하게 잘라 홍채 뒤쪽으로 렌즈를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요즘 제일 많이하는 방식입니다.

 

종류 : 아쿠아ICL/EVO 아쿠아 ICl/토릭 ICL 등.

 

예전 ICL은 렌즈로 인해 방수의 흐름이 막혀 안압이 상승하여 폐쇄 우각 녹내장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예전에는 방수의 흐름으로 인한 문제 때문에 홍채절제술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쿠아 ICL은 가운데 구멍이 뚤려있어 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기존 ICL의 단점을 없앴습니다. 요즘은 전부 아쿠아ICL을 쓰는 추세입니다. 눈 안에 렌즈를 넣기 위해 미세하게 절개하는 것 이외에는 눈에 손상을 줄 일이 없습니다.

ICL과 아쿠아 ICL 차이

 

 

여기서 한 단계 더 발전한 EVO 아쿠아ICL 은 기존 아쿠아 ICL 에서 광학부를 더 넓혔습니다. 따라서 더 좋은 시력의 질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면 광학부가 넓어졌으므로 동공이 커져도 그 커진 넓이를 렌즈가 커버할 수 있어 빛 번짐이 줄어들기때문입니다.  또한 눈에 해로운 자외선 차단 기능도 들어갔다고 합니다.

 

아쿠아 ICL에서 한 단계 발전한 EVO 아쿠아ICL

 

 

이렇게 쓰고 보니 후방렌즈삽입 광고글 같은데 저는 내피세포감소수 문제로 인해서 전방렌즈는 거의 안찾아보고 후방 렌즈만 집중적으로 찾다보니 이렇게 글을 쓴 점 죄송합니다.

 

토릭 ICL은 다 똑같지만 난시용 교정 렌즈라는 점만 다릅니다. 난시 교정을 추가했다는 점.

 

 

예전에는 거의 전방렌즈삽입을 하였지만 요즘은 대부분 후방렌즈삽입을 합니다. 저도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제 지식이 무조건 맞다고는 하지 못하지만 전방렌즈삽입보다는 후방렌즈삽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렌즈삽입에서의 가장 큰 부작용은 바로 내피세포수 감소입니다.

왜냐하면 내피세포는 손상되어서 내피세포수가 줄어들면 절대 다시 재생이 안됩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하여 렌즈삽입을 꺼려하시고 비추천하십니다.

하지만 이것은 전방렌즈삽입에서 많이 발생한 부작용입니다.

홍채 앞에 렌즈를 넣는 방식이기 때문에 눈을 비빌때 렌즈와 홍채가 닿아 계속해서 각막내피세포에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자기는 눈을 안 비빈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저는 이러한 사소한 비빔에도 내 눈에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 싫어서 추천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전방렌즈삽입술은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렌즈삽입전 홍채절개술을 하는데, 홍채절개술 이후 홍채 가루가 날릴 수가 있다고 합니다.

 

 

3. 라식/라섹 과의 비교

 

라식/라섹은 기본적으로 각막을 깍는 시술입니다. 이 과정에서 눈에 있는 세포가 손상되는데요. 여러분이 생각해도 그렇겠죠? 레이저로 눈을 지지는 수술이기 때문에 손상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와 달리 렌즈삽입술은 인체에 무해한 재질의 렌즈를 각막을 미세하게 절개하여 눈 속에 넣는 시술입니다.

처음에 미세하게 절개할 때의 손상을 제외하고는 눈에 손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고도난시/고도근시인 분들에게 추천하는 시술이며 (라식/라섹을 할 시에 많이 깍아야 하므로 그만큼 부작용 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심지어 예전에 라섹을 한 분이 다시 렌즈삽입술을 받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4. 장단점

 

장점

1) 시력의 질 

라식/라섹과 다르게 수술 이 후 시력의 질이 굉장히 좋습니다. 각막을 건드리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각막혼탁 같은 부작용을 겪으실 일이 없습니다.

 

2) 렌즈를 원하면 뺄 수 있고, 나중에 다시 바꿀 수도 있다

 

눈 안에 렌즈를 원하면 뺄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이 생기거나, 스스로 불편하다고 느끼면 바로 렌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로 내피세포 수 감소로 인해 렌즈를 제거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후방 렌즈삽입술을 도입하면서 그런 문제는 굉장히 많이 줄었지만 내피세포수가 점점 감소한다면 렌즈를 뺄 수 있습니다. 뺀 뒤로는 내피세포수 감소가 없어지겠죠.

 

또한 나중에 백내장이 올 때는 백내장 수술을 통해 수정체를 교체해야 하는데요. 이때 렌즈를 뺐다가 다시 넣을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 다 오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3) 각막을 안 깎는다

 

각막을 안 깎기 때문에 각막을 깎는 것에서 오는 부작용이 없습니다. 근시퇴행, 안구건조증 등

라식/라섹은 깎았던 각막이 다시 재생되면서 시력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부작용이 있는 반면 렌즈삽입술을 그럴 일이 없습니다.

 

 

 

단점 

1) 의사의 실력에 따라 천차만별

라식,라섹은 기계로 거의 모든 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의사의 손길이 거의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렌즈삽입술은 모든 것을 의사의 손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의사 실력에 따라 성공적 수술 여부가 갈립니다.

 

2) 가격

라식, 라섹에 비해 많이 비쌉니다. 대략 두 배정도의 가격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부작용

녹내장/백내장, 렌즈 돌아감, 내피세포 수 감소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부작용, 좋은 의사/병원 고르는 법에 대해서는 추후에 계속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막상 렌즈삽입술 수술 정보만 적어도 엄청나게 힘드네요!..

반응형